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이 6월 28일부터 본격 운행한다고 밝혔다.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검단 연장선 6월 28일부터 본격 운행
검단연장선은 인천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사업으로 2019년 12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완공됐다. 총 연장 6.8km, 사업비 약 7,900억 원이 투입된 이번 노선은 계양역부터 아라역, 신검단중앙역, 검단호수공원역까지 총 3개 정거장이 신설됐다.
기존에는 검단에서 계양역까지 버스로 약 40분이 걸렸으나 연장선 개통 후에는 지하철로 단 8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검단호수공원역에서 서울역까지는 기존의 버스·지하철 환승 시 70분이 걸렸던 것이 이번 개통으로 지하철만으로 38분 만에 도달할 수 있게 돼 서울 도심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다.
검단연장선을 운행하는 열차는 중전철 형식(1인 유인운전)으로 8칸 1편성, 정원 기준 최대 970명(혼잡도 150% 기준 1,455명)을 수송할 수 있다. 역간 평균 거리는 2.26km, 평균 운행 속도는 시속 48km로 수도권 통합요금제가 적용돼 환승 편의성도 높아졌다.
개통에 앞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인천광역시, 인천교통공사, 공항철도(주) 등은 혼잡관리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환승 수요 증가에 대비한 교통 대책을 마련했다. 계양역에는 26명(인천1호선 11명, 공항철도 15명), 아라역과 신검단중앙역에 각각 4명씩 총 34명의 안전관리 인력이 배치된다. 환승게이트 증설과 동선 안내선 정비 등 혼잡 방지 조치도 이뤄졌다.
공항철도 노선에는 검단신도시 환승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총 9편성의 열차가 추가 투입될 예정이다. 10월 3편성, 12월 6편성이 순차 투입되며 이를 통해 현재 6분 간격의 배차가 4.5분으로 단축돼 혼잡도 완화가 기대된다.
또한 검단신도시에서 철도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991번, 9902번 시내버스를 포함해 총 19개 노선(168대)의 광역·시내버스가 연계 운행된다.